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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슬라브어학회 회칙

제 1장 총 칙

제1조(명칭)

본 학회는 한국슬라브어학회라 일컫는다.

제2조(목적)

본 학회는 슬라브어에 대한 학술적 연구 및 세계의 관련 학계와 지속적인 학술 교류를 통하여 국내 슬라브어학 발전을 도모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.

제3조(사업)

본 학회는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시행한다.

  • 1. 학술지의 발간 및 슬라브어 연구 관련 도서의 출판
  • 2. 학술 연구 발표 및 강좌 개설
  • 3. 슬라브어 관련 자료의 수집 및 교환
  • 4. 국내외 학계와 학술 교류 및 유대 강화

제 2장 회 원

제4조(종류와 자격)

이 학회 회원은 본 학회의 취지에 동의하는 자로 하며, 회원의 종류와 자격 은 다음과 같다.

  • 1. 회원은 정회원, 준회원, 명예회원, 특별회원 및 단체회원을 둔다.
  • 2. 정회원은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자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는 사람으로서 학회 소정의 입회 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사람으로 한다.
  • 3. 준회원은 대학원 석사과정 이상 재학 중인 자,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학회 소정의 입회 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사람으로 한다.
  • 4. 명예회원은 슬라브어 또는 여타 언어학 분야에 현저한 공이 있는 사람으로 하되, 이사회에서 선임한다.
  • 5. 특별회원은 이 학회의 취지에 동의하고, 이 학회를 재정적으로 돕는 개인이나 기관으로 하되, 이사회에서 선임한다.
  • 6. 단체회원은 본 학회의 학술활동에 관심이 있는 기관으로 하되,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
제5조(권리와 의무)
  • 1. 정회원은 연회비를 내고 학회에서 발간하는 각종 출판물을 받으며 학회지에 논문을 실을 수 있고 총회에서 의결권,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갖는다.
  • 2. 준회원은 연회비를 내고 학회에서 발간하는 각종 출판물을 받으며 학회지에 논문을 실을 수 있다.
  • 3. 명예회원은 학회의 자문에 응하고, 총회에서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.
  • 4. 특별회원은 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재정적 지원을 하며, 총회에서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.
  • 5. 단체회원은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고 본 회의에서 발행되는 각종 출판물을 받는다.
제6조(탈퇴)

이 학회의 회원은 자의로 탈퇴할 수 있다.

제7조(제명)
  • 1. 이 학회의 회원으로서 학회의 목적에 어긋나는 행위, 또는 명예나 위신을 현저하게 떨어뜨리는 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제명할 수 있다.
  • 2. 정회원, 또는 준회원으로서 2년 동안 회비를 미납한 경우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제명할 수 있다. 다만, 이 규정에 의하여 제명된 사람이 미납회비를 납부하면 회원 자격을 회복할 수 있다.

제 3장 임원 및 위원회

제8조(임원)

본 회의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.

  • 1. 회장 1인
  • 2. 부회장 1인
  • 3. 총무이사 1인
  • 4. 연구이사 1인
  • 5. 편집이사 1인
  • 6. 재무이사 1인
  • 7. 섭외이사 1인
  • 8. 감사 1인
  • 9. 10명 이내의 이사

제9조(선임방법)
  • 1. 회장과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.
  • 2. 이사는 부회장의 동의를 얻어 회장이 위촉한다.

제10조(임기)
  • 1. 모든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, 연임할 수 있다.
  • 2. 임원의 임기 중 결원이 생겼을 때에는 이사회에서 보선하고,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기간으로 한다.

제11조(직무)
  • 1. 회장은 이 학회를 대표하고 학회의 업무를 통괄하며,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.
  • 2.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,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.
  • 3. 총무이사는 회의 업무를 총괄하고 일체의 자료나 장부를 수집, 기록, 보관한다
  • 4. 연구 이사는 학회의 연구회 및 학술대회의 업무를 분담한다.
  • 5. 편집이사는 학회지 발간, 연구 도서의 출판, 슬라브어 자료 수집 및 보급을 맡는다.
  • 6. 재무이사는 학회의 재정 및 회계 관리를 맡는다.
  • 7. 섭외 이사는 학회의 대외 관계 업무를 맡는다.
  • 8. 감사는 학회의 운영 상황과 재산 상황을 감사한다.

제 4장 회 의

제12조(종류)

이 학회의 회의는 정기총회, 임시총회, 이사회, 그리고 위원회로 구분한다.

제13조(총회)
  • 1. 정기총회는 연 1회 소집하며, 상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회장이 소집한다.
  • 2. 임시총회는 회장, 회장직무 대행자 또는 이사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, 또는 재적 정회원 3분의 1 이상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.
  • 3. 총회 소집때에는 회장이 이를 5일 이내에 각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.
  • 4. 총회에서는 다음의 사항을 의결한다.
    • ① 정관의 개정
    • ② 회장 및 감사 선출
    • ③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
    • ④ 사업계획 승인
    • ⑤ 기타 본 회의 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
  • 5. 의결은 출석 정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, 가부 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. 단, 정관의 개정은 출석회원 ⅔이상의 찬성으로 할 수 있다.

제14조(이사회)
  • 1. 이사회는 회장, 부회장, 이사로 구성되며, 회장이 그 의장이 되어 회의를 소집하고 주재한다.
    단, 이사회 구성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회장은 반드시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.

  • 2. 이사회는 다음의 각 사항을 의결한다.
    • ① 정관 개정 발의에 관한 사항
    • ②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
    • ③ 연구 및 출판에 관한 사항
    • ④ 각종 사업 계획에 관한 사항
    • ⑤ 회원의 입회 및 상벌에 관한 사항
    • ⑥ 총회의 위임을 받은 사항
    • ⑦ 기타 학회 운영상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
  • 3. 이사회는 과반수 이상의 출석과 출석 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  • 4. 이사회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그 권한을 상임이사회에 위임할 수 있다.

제15조(상임이사회)
  • 1. 회장은 학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상임이사회를 둘 수 있다.
  • 2. 상임이사회는 이사회의 추천으로 회장이 임명하며, 회장 또는 이사회의 요청에 따라 학회 운영 전반에 관한 문제를 의결할 수 있다. 단 이 경우 상임이사회의 결정은 사후에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  • 3. 상임이사회는 재적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제16조(편집위원회 및 논문심사위원회)
  • 1. 본 회의 학회지 편집과 제출된 논문의 심사를 위하여 편집위원회와 논문심사위원회를 둔다.
  • 2. 편집위원회는 편집이사와 편집이사의 추천으로 회장이 위촉하는 임기 2년의 약간의 위원으로 구성된다.
  • 3. 논문심사위원회는 제출된 논문을 심사하기 위하여 5-7인의 전문위원으로 구성된다. 단, 논문 심사위원은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며, 전공분야에 따라 매번 상임이사회에서 위촉한다. 또한 외국 논문 심사를 위하여 2명의 저명한 외국인 심사위원을 별도로 위촉한다.
  • 4. 편집위원회와 학회지 편집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.

제17조(연구회의 설치)

이 학회에는 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분야별 연구회를 둘 수 있다.


제 5장 재 정

제18조(재정)
  • 1. 이 학회의 재정은 회원의 입회비, 연회비, 찬조금 및 그 밖의 사업 수입금으로 충당한다.
  • 2. 회원의 연회비는 이사회에서 결정한다.
  • 3. 회장은 정기총회에서 결산을 보고하고 승인을 얻어야 한다

제19조(회계연도)

본 학회의 회계년도는 매년 1월 1일 부터 12월 말까지로 한다.

제 6장 회칙 개정

제20조(회칙개정)

본 정관은 회장, 이사회 또는 재적 정회원 3분의 1 이상의 동의에 의한 발의에 의하여 총회에서 출석 정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개정한다.

부 칙


제1조(시행일): 본 정관은 1994년 7월20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.
제2조 : 회칙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일반 학술 단체의 관례에 따른다.
제3조 : 각 이사는 필요에 따라 간사를 둘 수 있다.

한국슬라브어학회 연구윤리 규정

제1장 총칙

제1조(의의)

이 규정은 한국슬라브어학회(이하 “본 학회”라 한다)의 연구에 관한 윤리 및 진실성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2조(적용대상 및 범위)

이 규정은 본 학회 회원과 학회의 사업 및 사업 관련자에 대하여 적용된다.

제2장 연구자의 윤리

제3조(저자의 의무)
  • 1) 저자는 자신이 행하지 않은 연구나 주장의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 결과이거나 주장인 것처럼 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하지 않는다. 타인의 연구 결과를 출처를 명시함과 더불어 여러 차례 참조할 수는 있지만, 그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 결과이거나 주장인 것처럼 제시하는 것은 표절이 된다.
  • 2) 저자는 자신이 실제로 행하거나 공헌한 연구에 대해서만 저자로서 책임을 지며, 또한 업적으로 인정받는다.
  • 3) 논문이나 기타 출판 업적의 저자(역자)나 저자의 순서는 상대적 지위에 관계 없이 연구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정확하게 반영하여야 한다. 단순히 어떤 직책에 있다고 해서 저자가되거나 제1저자로서 업적을 인정받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. 반면, 연구나 저술(번역)에 기여했음에도 공동저자(역자)나 공동연구자로 기록되지 않는 것 또한 정당화될 수 없다. 연구나 저술(번역)에 대한 작은 기여는 각주, 서문 등에서 적절하게 고마움을 표시한다.
  • 4) 저자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전에 출판된 자신의 연구물을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출판(투고)하거나 출판을 시도하지 않는다. 이미 발표된 연구물을 사용하여 출판하고자 할 경우에는, 출판하고자 하는 학술지의 편집자에게 이전 출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중복 게재나 이중 출판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.
  • 5) 공개된 학술 자료를 인용할 경우에는 정확하게 기술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상식에 속하는 자료가 아닌 한 반드시 그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. 논문이나 연구계획서의 평가시 또는 개인적인 접촉을 통해서 얻은 자료의 경우에는 그 정보를 제공한 연구자의 동의를 받은 후에만 인용할 수 있다.
  • 6)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거나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차용(참고)할 경우에는 반드시 각주를 통해 인용 및 참고 여부를 밝혀야 하며, 이러한 표기를 통해 어디까지가 선행연구의 결과이고 어디서부터가 본인의 독창적인 생각이나 주장 혹은 해석인지를 독자가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.

제4조(편집자의 의무)
  • 1) 편집위원(회)은 학술지의 편집, 발간 및 논문 심사에 관한 모든 사항을 심의하고 결정한다.
  • 2) 편집위원(회)은 학술지 게재를 위해 투고된 논문을 저자의 성별, 나이, 소속 기관은 물론이고 어떤 선입견이나 사적인 친분과도 무관하게 오로지 논문의 질적 수준과 투고 규정에 근거하여 공평하게 다루어야 한다.
  • 3) 편집위원(회)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가 결정될 때까지는 심사자 이외의 사람에게 저자에 대한 사항이나 논문의 내용을 공개해서는 안 된다.
  • 4) 명백한 오류, 왜곡된 결과가 출판되었을 때는 즉시 수정하고 저자 및 저자의 소속 기관에 이를 알린다.
  • 5) 논문에서 윤리규정에 어긋난 행위가 발견되었다면 논문 게재를 취소한다.

제5조(심사자의 의무)
  • 1) 심사위원은 학술지의 편집위원(회)이 의뢰하는 논문을 심사규정에 따라 성실하고 공정하게 평가하고, 정해진 기간 내에 심사를 완료하고 뚜렷한 이유 없이 심사를 지연시키지 않는다.
  • 2) 심사 과정과 대상 논문에 대한 내용은 비공개로 하고 논문 제출자의 정보 소유권을 존중한다.
  • 3) 심사위원은 심사 과정이 공정하지 못하거나 과정의 진실성이 의심될 때는 심사를 거부한다.
  • 4) 요청받은 심사물이 이미 다른 학술지에 출판되었거나 중복 심사 중이거나 혹은 기타 결과에 이상한 점을 발견했을 때는 편집위원(회)에 알린다.

제3장 윤리규정 시행 지침

제6조(윤리규정 서약)

본 학회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윤리규정을 숙지한 후 이를 준수하기로 서약해야 한다. 기존 회원은 윤리규정이 발효되는 시점에 윤리규정 준수를 서약한 것으로 간주한다.

제7조(윤리규정 위반의 보고)

회원은 다른 회원이 윤리규정을 위반한 것을 인지할 경우 그 회원에게 윤리규정을 환기시켜 문제를 바로잡도록 노력해야 한다. 그러나 문제가 바로잡히지 않거나 명백한 윤리규정 위반 사례가 드러날 경우에는 본 학회 윤리위원회에 보고할 수 있다. 윤리위원회는 문제를 보고한 회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.

제8조(윤리위원회 구성)

윤리위원회는 회원인 위원 5인 이상으로 구성되며 회장의 제청과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위촉한다.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한다.

제9조(윤리위원회의 임무)

윤리위원회는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사안에 대하여 제보자, 피조사자, 증인, 참고인 및 증거자료 등을 통하여 폭넓게 조사를 실시한 후, 윤리규정 위반이 사실로 판정된 경우에 회장에게 적절한 제재 조치를 건의한다.

제10조(윤리위원회의 조사 및 심의)

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회원은 윤리위원회에서 행하는 조사에 협조해야 한다. 이 조사에 협조하지 않는 것은 그 자체로 윤리규정 위반이 된다.

제11조(조사 대상자의 소명 기회 및 비밀 보장)

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회원에게는 충분한 소명 기회를 주어야 하며, 윤리규정 위반에 대해 학회의 최종적인 징계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윤리위원회의 위원들은 해당 회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.

제12조(징계의 절차 및 내용)

윤리위원회의 징계 건의가 있을 경우, 회장은 이사회를 소집하여 징계 여부 및 징계 내용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. 윤리규정을 위반했다고 판정된 회원에 대해서는 논문 게재 취소, 경고, 회원자격 정지 혹은 박탈 등의 징계를 할 수 있고, 이 조처를 다른 기관이나 개인에게 알릴 수 있다.

부칙

제1조

윤리규정의 수정은 본 학회의 회칙 개정 절차를 따르며, 본 윤리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윤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시행한다.

제2조

본 윤리규정은 2007년 12월 1일부터 적용된다.